주식 매도 후 출금이 안 되는 이유? 출금 가능 시간은 언제?

크립토터미널 CryptoTerminal
0

주식을 처음하는 초보자분들이 가장 흔하게 겪는 일이 바로 '주식을 매도했는데 원화 출금이 안 되는 것'입니다.

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주식을 매도한 후에는 바로 출금이 불가능한데요. 이는 결제 주기에 따라 해당 금액이 정산되어 사용 가능한 예수금으로 지급되기까지 보통 2~3일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.

주식 매도 후 출금이 안 되는 이유? 출금 가능 시간 및 영업일 확인

주식 매도 후 출금이 안 되는 이유

주식을 매도한 후에는 즉시 현금을 출금할 수 없습니다. 이는 주식 시장에는 '결제 주기'라는 게 있기 때문인데요.

결제 주기란 주식을 사고판 후 실제로 거래가 완료되어 자금이 정산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. 결제 주기는 주식 시장마다 다르며, 국내와 해외 주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.

국내 주식 매도 후 출금 가능 시간

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T+2 결제 주기가 적용됩니다. 여기서 'T'는 거래일(Trading day)을 의미하고, '+2'는 거래일로부터 두 번째 영업일에 결제가 완료된다는 뜻입니다.

예를 들어, 월요일에 주식을 매도했다면 화요일을 첫 번째 영업일로 보고, 그다음 영업일인 수요일에 결제가 완료됩니다.

정리하자면, 매도일로부터 2 영업일 후에 현금이 계좌에 들어오며, 이때부터 출금이 가능합니다. 예를 들면,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월요일에 주식 매도 → 수요일에 결제 완료 → 수요일에 출금 가능
  • 금요일에 주식 매도 → 다음 주 화요일에 결제 완료 → 화요일에 출금 가능

해외 주식 매도 후 출금 가능 시간

해외 주식의 경우, 국가별로 결제 주기에 차이가 있습니다. 한국인 분들이 많이 투자하시는 미국, 일본, 홍콩 주식의 경우 국내 주식과 마찬가지로 T+2 결제 주기가 적용됩니다. 그러나 유럽의 일부 국가는 T+3 결제 주기가 적용됩니다.

한 가지 알아두셔야할 점은 해외 주식의 경우 국내 주식과 마찬가지로 결제가 최종적으로 완료된 후 출금이 가능하지만, 원화로 출금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환전 과정을 거쳐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

이 때, 환전을 하는 과정에서 환율 우대 비율을 적용한 수수료와 환차익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비용들을 잘 확인하시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마치며

주식 매도 후 돈이 바로 출금되지 않는 이유는 바로 결제 주기가 지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. 국내 주식은 T+2, 해외 주식은 T+2 또는 T+3의 결제 주기를 따릅니다. 

따라서, 일반적으로 주식을 매도한 다음에는 매도일로부터 영업일 기준 이틀이 지나야 출금 및 환전이 가능합니다.

Tags

공유하기

댓글 쓰기

0댓글

댓글 쓰기 (0)

#buttons=(확인) #days=(20)

본 웹사이트는 귀하의 브라우징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. "확인"을 클릭하면 사이트 검색 개선 및 분석을 위해 귀하의 기기에 쿠키가 저장되는 것에 동의하게 됩니다.
Ok, Go it!